주린이의 주식일기

주식일기 #2021.3.4 현재 수익률 22.02%

이작가의 진심 2021. 3. 4. 16:51
728x90
반응형

3월 4일 주식일기 수익률 22.02%(전날 대비 -1.16%) 

 

안녕하세요 오늘 국내 장은 흐림이네요 ㅠㅠ

코스피가 1.28% 빠진 3,043.49로 마감했구요, 코스닥도 926.20으로 마쳤습니다. 

외국인과 기관 모두 매도를 한 탓이라는데요, 미국 국채금리 급등 여파라는 분석이죠ㅠ 업종별로도 대체로 내림세를 보였고요, 제가 보유한 종목들 역시 대부분 파란불... 

 

그래도 크게 빠지지는 않은 22.02%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:( 이 정도면 선방했다 생각해야죠 뭐...

 

일희일비하지 않는 방법! 우량주 갖고 있기 :) 

 

주식의 종류를 나눠 부르는 이름들이 있는데요, 대게 우량주, 우선주, 테마주 등으로도 불리죠. 그중 오늘은 우량주를 좀 파볼 계획 :) 

 

주식시장에서는 "우량주에 장기투자하라"는 말이 있는데요, 보통 우량주라고 하면 망하지 않을 기업들, 그러니까 탄탄한 대기업 그룹사 주식들과 대장주들을 얘기한다고 합니다. 보통 크게 움직이지는 않지만 길게 보면 우상향을 향해가는 기업들 또한 우량주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, 경영내용이 좋고 배당과 성장성이 안정적인 회사의 주식을 우량주라고 지칭합니다. 

 

우량주라고 하려면 ROA(순이익/순자산), ROE(순이익/총자산)도 봐야한다는데... 주린이인 저한테는 너무 어렵고... 가장 쉬운 스텝으로 시가 총액 순위를 알아보는 것도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아요. 

 

코스피 시가총액 TIP10

먼저 코스피를 보면 1위는 단연 삼성전가인데요, 가장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코스피 지수는 삼성전자의 지수와 같다고 볼 수 있어요. 오늘 코스피가 1.28% 빠졌는데, 역시 삼전도 1.9%가 빠졌다는 거... 

저는 이 중에서 삼성전자, 네이버, LG화학, 현대차, 카카오, 셀트리온을 가지고 있네요. 

30위까지로 좀 더 확대해서 보면 기아차랑 현대모비스, LG전자, 포스코케미칼도 갖고 있는데요, 역시 저 같이 경제나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도 아는 이름이면 큰 기업은 맞다 싶어요 ㅎㅎ

 

코스닥 시가 총액 TOP10 

그럼 코스닥은 어떨까요?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시가총액 1위라고 하는데요, 코스닥은 바이오, 게임주가 많이 보이는 것 같더라구요. 한때 공모 후 따상으로 핫했던 카카오게임즈도 시가총액 4위에 이름을 올렸더라고요. (새카맣게 모르고 있었네요) 저는 코스닥보다는 코스피 비중이 좀 더 높은데요, 코스닥 시가총액 10위 기업 중에서 제가 갖고 있는 건 CJ ENM 1주 뿐...ㅋㅋㅋ 30위로 확대하면 컴투스도 있긴 하지만 사실 잘 모르는 이름이 더 많기는 하더라구요 ㅠ 

 

보유 종목 중 오늘 선방한 종목은? 테이팩스 

파란불 사이에서 오늘 가장 많이 올라준 종목은 바로바로 테이팩스! 

테이팩스는 한솔케미칼의 자회사인데요, 1994년 설립된 회사로 현재 국내계열회사 16개사, 해외법인 24개사가 있는 큰 기업이에요. 이차전지 및 디스플레이, 스마트폰, 반도체 공정에서 핵심소재로 사용되는 전자재료용 테이프와 식품포장용 랩 등 다양한 소비재 상품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진 회사라서 저도 눈여겨 보고 있다가 4주를 보유한 주주가 되었습니다 ㅋㅋ 

 

이런 거 저런 거 분석해가며 보는 건 아직 어렵...ㅠㅠㅠ 

좀 더 들여다보고 추자 여부를 결정지어야겠으어요 

 

그럼 오늘의 주식일기는 요기서 끝 :) 다들 내일 장에서 힘내시길~~